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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 영【經營】

무쏘 예열 알아두면 좋습니다

by 禱憲 2007. 12. 10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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★★★무쏘 예열 알아두면 좋습니다^^★★★




아주 아주 오래전 초창기에 모 동호회에 있으면서 그때 회원분이 기록해 놓은 거 아직까지 하드에 저장되어 있어서 올립니다.



예열이 안되면 초기 시동 시 상당히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.

휘발성이 약한 경유를 압축을 하여 시동을 거는 디젤엔진의 단점을 보안한 것이 이 예열장치 입니다.

연소실 안을 무려 약1,180도시 온도로 달구어 폭발이 원활이 되도록 도와줍니다.

예열 장치에 구성부품은 다음이 있습니다.


1)예열 시간-지연 릴레이(예열타이머)

2)예열 플러그

3)냉각수 온도센서(수온센서)

4)그 외 연결 배선 등등.


○예열타이머○

 냉각수 온도에 따라 예열시간을 정해주고, 예열 램프를 계기판에 점등 및 오프시킨다.

 또한 고장진단 기능도 가지고 있다.

 세이프티 컷-아웃기능(9.5V~14.5V안에서만 작동)

 예열 전류의 스위칭 역할(예열플러그의 전류량을 제어) 등을 합니다.


○냉각수 온도 센서○

 이것은 워터 펌프 하우징에 있으며 엔진 냉각수의 온도를  감지하여 타이머로 입력시킨다.

 타이머는 이 센서에 의해 예열 시간을 정한다.


○예열 플러그○

 예열 플러그는 엔진 헤드에 설치되어 있으며 프리챔버와 연결된다.

 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며 사용전압은 약 11.5V이다.

 히타코일과 콘트롤 코일로 구성되어있다.

 예열장치가 작동되면 약30A의 전류가 흐르며 코일의 온도가 빠르게 상승하여 콘트롤 코일의 저항이 증가하면서 전류를 약 8~15A로 제한하면서 플러그를 보호해준다.

 예열 플러그의 온도는 시작 후 약9초 후에 900도에 도달하며, 30초 후에는 1180도에 도달한다.


예열의 올바른 사용 방법은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.

예열시간은 엔진온도에 따라 달라지며 램프 점등시간은 대략 20도시에 3.5초~~5.8초 정도 후 소등된다.

그러나 예열은 계속되어져 약30초 후면 정상온도에 도달되기 때문에 램프 소등 후 약 10~15초 정도 후에 시동을 거는 것이 바람직하다.

그래야 예열을 정확하게 사용하는 것이며 플러그의 수명과도 좌우된다.


○고장유형○

 키 온 시 램프 온 시동 후 점등 -- 이 경우는 거의 예열 플러그의 문재이다.

 플러그의 전압을 측정하면 바로 알 수 있으나 정확한 진단은 저항을 측정해 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


○주행 중 램프점등○

 이 경우는 보통 엔진 헤드쪽 플러그 배선의 쑈트에 의한 것이 많다.

 엔진 헤드쪽의 배선이 엔진차체에 간섭유무를 점검.

 예열 타이머에 이상이 있을시도 발생될 수 있다.

 초기 시동 시 엔진이 불안정하고 시커먼 매연이 많이 나올 때도 예열을 점검해보는 것이 좋다.

 이상 징후가 없어도 간혹 플러그가 한 개 정도 좋지 않아도 이런 현상이 발생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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