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경 영【經營】

앞바퀴 정렬, 편마모에 대해

by 禱憲 2008. 2. 7.
728x90

★ 앞바퀴 정렬, 편마모에 대해



타이어는 얼른 보기에는 지면에서 수직으로 또 좌우를 평행으로 끼워 놓은 듯하지만 실제로는 약간 기울어져 있습니다.


직진만 한다면 똑바로 세워놓는 것이 좋으나 커브나 제동시에 자동차의 하중이 변화하기 때문에 이들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 다소의 기울기가 있어야 합니다.


이 앞바퀴의 기하학적인 각도 관계를 앞바퀴 정렬이라 합니다.


앞바퀴 정렬은 토우인, 캠버, 캐스터, 킹핀 경사각 등으로 이루어지는데 각각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

①토우인 (Toe in)

차량의 앞바퀴를 위에서 보았을 때 앞쪽이 뒤쪽보다 약간(2~8㎜정도)작은 상태.


*필요성 : 앞바퀴의 사이드슬립방지, 타이어 편마모 방지, 캠버에 의한 토우아웃방지, 앞바퀴를 평행하게 회전시키고 조향 링키지 마멸에 의한 토우아웃을 방지


※ 주행중인 차량의 앞바퀴 편마모 대부분은 토우인 불량이 원인입니다. 만약 운전중인 차량이 편마모 되었다면 가까운 정비공장에 가셔서 토우인 조정을 받으시기 바랍니다.(아주 간단한 작업이므로 5000원이상 지불하시면 손해를 보시는 겁니다) - 토우인, 아웃 은 타이로드를 돌려 조정합니다.



②캠버 (Camber)

차량의 앞바퀴를 앞에서 보았을 때 위 부분이 약간 벌어져 있는 상태.


*필요성 : 앞차축의 처짐을 적게 조향휠의 조향조작을 가볍게 볼록 노면에 대하여 앞바퀴를 직각으로 둘 수 있다.



③킹핀 경사각

차량의 앞바퀴를 앞에서 보았을 때 킹핀의 중심선이 수직선에 대하여 어떠한 각도(2~8˚)를 두고 설치된 상태.


*필요성 : 앞바퀴 시미현상을 방지, 조향시에 앞바퀴의 복원성을 부여하여 복원을 쉽게 하고 캠버와 함께 스위블 반지름을 작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조향휠의 조작력을 작게 할 수 있다.



※스위블 반지름이란 킹핀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바퀴의 반경을 의미 합니다.

  시미현상이란 바퀴가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을 말합니다.


④캐스터(Caster)

차량의 앞바퀴를 옆에서 보았을 때 킹핀의 중심선이 수직선에 대하여 어떠한 각도(30′~3°)를 두고 설치된 상태.


*필요성 : 주행중 바퀴에 방향성 부여 조향시 바퀴의 복원력이 발생, 직진시 직진성 향상



※캐스터 각은 자전거의 앞바퀴를 생각하면 쉽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.

(자전거 앞바퀴는 자전거 핸들의 중심에서 사선방향으로 장착되어 있죠?)

728x90